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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고부가가치 화학 원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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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작성일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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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를고무나 나일론 섬유 원료로 쓰이는 고부가가치 화학 원료인 고순도의 고리형 알켄으로 선택적 전환하는 데 성공한 KAIST 화학과 홍순혁 교수 연구팀.


(왼쪽부터)최경민 석박사통합과정, 박범순 박사, 홍순혁 교수, 조경일 박사.


KA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폐고무의 화학적 재활용 촉매 방법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이광형) 연구진이 폐타이어를고무·나일론 섬유 원료인 고순도 고리형 알켄으로 선택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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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 재활용 분야 새로운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KAIST는 홍순혁 화학과 교수팀이 이중.


그리고 저품질의 탄화수소 혼합물 생성이라는 한계가 명확히 존재한다.


연구팀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두 가지 촉매를 활용해폐고무를 유용한 화학물질로 바꾸는 방법을 고안했다.


첫 번째 촉매는고무분자 안의 결합 구조를 바꿔 분해가 잘 되도록 돕고, 두.


가황 공정으로고무분자 사슬 간 가교를 만들어 열과 압력에 강한 구조를 갖게 하는데, 이것이 폐타이어의 화학적 재활용을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폐타이어 재활용은 물리적으로 잘게 분쇄하거나 350~800도의 고온에서.


실리카, 카본블랙, 산화방지제와 같은 첨가제를 포함해 물리적 강도와 내구성을 높였다.


가황 공정으로고무사슬 간 가교가 형성돼 열과 압력에 강한 구조를 지녔다.


그동안 폐타이어 재활용은 주로 열분해 방식이나 물리적 분쇄 방식에 의존해 왔다.


탄화수소 혼합물 생성은 효율적 재활용에 분명한 한계로 작용했다.


연구팀은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촉매를 활용해폐고무를 유용한 화학물질로 바꾸는 방법을 개발했다.


하나의 촉매로고무분자 안 결합 구조를 바꿔 분해를 촉진하고, 또 다른 촉매가.


선택성, 저품질의 탄화수소 혼합물 생성이라는 한계가 명확히 존재한다.


연구팀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두 가지 촉매를 활용해폐고무를 유용한 화학물질로 바꾸는 방법을 개발했다.


첫 번째 촉매는고무분자 안의 결합 구조를 바꿔 분해가 잘 되도록 돕고 두.


에너지를 많이 쓰고 생성물의 품질이 낮다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두 종류의 촉매를 연속적으로 작동시켜 폐타이어 안의고무분자를 정밀하게 분해하고 원하는 화학 구조로 전환하는 기술을 고안했다.


첫 번째 촉매는고무분자 내부 결합을 쉽게 끊을 수 있도록.


구조물 진동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영하 40도에서뿐만 아니라 60도의 고온에서도 견딜 수 있다"고 전했다.


이 회사의 '세계 최초폐고무를 활용한 비경화 1액형 점착 도막방수재 제조 기술'은 2013년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지정됐다.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리뉴시스템 기술력은 국내외 주요 기관과 고객들로부터 인정받았다.


리뉴시스템 ‘세계 최초폐고무를 활용한 비경화 1액형 점착 도막방수재 제조기술’은 2013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지정됐다.